본문 바로가기

포스트레전드 전곡듣기 마이앨범에 담기

2NE1
2NE1
음악장르 : 댄스, 랩/힙합
활동연대 : 2000, 2010
2NE1의 장점은 독창적인 여성성의 발산에 있었다. 특유의 파격적인 복장이나 헤어스타일은 그 흔한 노출이나 섹스어필이 없이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특히 노래에서 강한 여성을 내세우면서 이들의 차별 점은 두드러진다. 음악 스타일은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기반으로 레게나 힙합을 표방하는 곡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이 독자적인 스타일은 다른 걸 그룹과 비교되는 2NE1의 정체성을 확보해주었다. 2NE1은 발전적인 여성 자아를 제시함으로서 걸그룹을 여성의 성적 이미지에 대한 소비대상으로 전락시키지 않았고, 이는 우리나라 아이돌 그룹의 새로운 대안이 되었다. (글: 이기선)
2NE1 대표곡 듣기
가리온
가리온
음악장르 : 랩/힙합
활동연대 : 1990, 2000, 2010
가리온은 척박했던 한국 힙합의 토양을 갈아엎었다. 땅을 일구는 작업은 조용하면서도 우직했다. 화려한 조명을 받는 일은 없었다. 이들의 무대는 주말 가요프로그램이 아닌 습하고 어두운 지하 클럽에서 펼쳐졌다. 하지만 당시 클럽을 가득 메웠던 랩은 바로 지금 힙합 마니아들에게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우리 말 랩의 교본이 되었다. 가리온은 화석화되지 않았기에 더 큰 가치를 발휘한다.온전한 안착을 이루려는 한국 힙합의 과제를 앞두고 가리온과 같은 살아있는 전설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역시 선구자가 걸어간 정도(正道)를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글: 홍혁의)
가리온 대표곡 듣기
국카스텐
국카스텐
음악장르 : 락
활동연대 : 2000, 2010
흔히 만날 수 없는 음악적 센스와 이를 뒷받침하는 역량이 성공가도에서의 질주를 가능케 한다. 아날로그 시대의 사운드를 견인해오는 감각도 훌륭하고 오늘날의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재기도 남다르다. 공연에서의 연주력은 탁월해 스튜디오 밖에서도 강자의 타이틀을 획득하는 데 모자람이 없다. 각종 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와 지상파 경연 프로그램의 출연자로 나서며 국카스텐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스타덤에 오르는 것은 쉽지 않다. 기회를 적시에 낚아챌 내실의 가치에 중요도가 몇 배는 더 부여된다. 언더그라운드 밴드가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에는 이유가 있다. (글: 이수호)
국카스텐 대표곡 듣기
동방신기
동방신기
음악장르 : 댄스
활동연대 : 2000, 2010
동방신기는 이름에 걸맞게 이들은 국내시장을 넘어 아시아 전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한층 체계적인 양성 시스템을 거친 이들은 뚜렷한 개성과 탄탄한 실력으로 무장되어 있었다. hug, 믿어요, Rising sun이 인기를 끌면서 MKMF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하며 2세대 아이돌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동방신기는 벌써 데뷔 10주년을 앞두고 있다. 1세대 아이돌이 초석을 닦아놓았다면 그 뒤를 이어 아이돌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 것은 바로 동방신기다. 대한민국 가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돌 르네상스는 이들로부터 시작되었다. (글: 위수지)
동방신기 대표곡 듣기
빅뱅
빅뱅
음악장르 : 댄스, 랩/힙합
활동연대 : 2000, 2010
빅뱅은 자신들의 음악을 직접 만들고 표현한다. 물론 리더 지드래곤의 작곡 실력이 빛을 발하는 부분이 있지만 다른 멤버들 역시 자기 파트에서 충분한 기량을 발휘하며 빅뱅은 그룹의 음악을 스스로 주도해 나간다. 때문에 항간에서는 이들의 등장을 ‘음악 하는 아이돌 탄생’이라 정의하기도 했다. 빅뱅 이후 대중은 아이돌은 기획사의 상품으로 조립된 기획물일 뿐이라는 체념과 이들에게 음악은 뒷전이라는 단언을 더는 쉬이 할 수 없게 되었다. 아이돌에게 가해진 편견을 스스로 허물며 아이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빅뱅의 탄생은 예외적이고도 역사적인 사건이다. (글: 윤은지)
빅뱅 대표곡 듣기
소녀시대
소녀시대
음악장르 : 발라드, 댄스
활동연대 : 2000, 2010
소녀시대는 이미 단순한 아이돌 그룹이 아니라 한 시대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서의 지위를 누린다. 어느 그룹도 넘볼 수 없는 팬 층과 범국민적 인지도를 갖춘 이들의 행보는 그 자체로 거대한 하나의 시장이다. 쉼 없는 음반 발표와 공연, 개인과 유니트 활동을 통해 국민 걸그룹으로 각인된 이들은 한국을 상징하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이뤄낸 성과도 대단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전성기를 유지하려는 최근 흐름도 대단하다. 기본에 충실함과 새로움의 도전은 이들이 자신 있게 ‘지금은 소녀시대, 앞으로도 소녀시대, 영원히 소녀시대’를 외칠 수 있는 근원이다. (글: 김도헌)
소녀시대 대표곡 듣기
슈퍼주니어
슈퍼주니어
음악장르 : 발라드, 댄스
활동연대 : 2000, 2010
한류의 기반을 확고하게 다짐과 동시에 단순한 아이돌을 넘어 엔터테이너로서의 방향을 제시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그들의 이름은 바로 슈퍼주니어다. 기폭제가 된 것이 ‘Sorry sorry’였다. 후크 송의 붐을 견인한 이 트랙은 반복되는 가사와 멜로디로 타국의 대중들을 홀려갔고, 그 불은 중국,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등으로 옮겨 붙어갔다. 국경이 무의미했고 너나없이 엘프(슈퍼주니어의 팬클럽 이름)를 자처했다. 본격적인 한류의 서막이었다. 데뷔한 지 햇수로 9년, 그 기세는 여전하다. 성장의 열쇠를 놓지 않은 슈퍼주니어는 어느 때보다 한국 가요계의 '또 다른 이상형'에 가까워져 있다. (글: 황선업)
슈퍼주니어 대표곡 듣기
장기하와 얼굴들
장기하와 얼굴들
음악장르 : 락, 인디뮤직
활동연대 : 2000, 2010
2009년 인디 돌풍의 중심에 있던 밴드가 장기하와 얼굴들이다. 88만원 세대로 불리는 한국 청년층의 불안을 짚어낸 ‘싸구려 커피’ 가사의 밀도를 알아본 음악 팬들이 앞 다투어 장기하와 얼굴들에게 깊은 공감표를 던지기 시작한 것이다. 세대 단위의 공감을 이뤄냈다는 쾌거, 그리고 음악을 통해 사회적인 현상을 만들었다는 점은 장기하와 얼굴들을 최근 활동하는 젊은 밴드들 중 여전히 미래에도 주효하게 회자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밴드로 만들고 있다. 그것을 이루든, 그렇지 못하든 간에 밴드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지속 가능한 딴따라질’을 꿈꾸는 그들의 염원 역시 멈추지 않을 것처럼. (글: 여인협)
장기하와 얼굴들 대표곡 듣기


TOP